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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염려대신 행동에 옮기는 방법 한가지" <1. 26. 2020>

글쓴이 : 이수관목사 날짜 : 2020-01-25 (토) 18:37 조회 : 402
 

올해 가족 기도제목으로 올라온 제목 중에 많은 기도가 델리샵미용 재료상 및 각종 도소매상 등 중소규모의 가업의 매출이 나아지기를 기도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계속되는 오일 경기의 불황으로 사업의 미래가 염려되어서 하는 기도인데앞으로도 전망이 썩 밝지 않은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

 

이런 경우 막연히 염려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통 제안하는 방법은 염려가 되는 부분들을 노트에 적어보되노트의 왼쪽에는 내가 염려해도 소용이 없는 것들을 적고대신 오른쪽에는 내가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적는 것입니다그런 후 왼쪽에 있는 것은 기도로 하나님께 올려드리고오른쪽에 있는 것은 내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실행해 나갈 때 염려가 사라진다고 합니다

 

염려는 우선 생각이 정리가 안 될 때 그 막연함에서 오는 것이므로 기도가 첫 번째 해결책이고두 번째염려는 내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있을 때 그 불안함에서 오는 것이므로 내가 해야 할 일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런데 내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실행할 때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서 이 글을 씁니다목사가 세상일에 아는 척하고 나서는 것 같아 부끄럽습니다만감안하고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

 

개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본인들 스스로가 변화하는 시장을 어떻게 개척하고 난관을 헤쳐 나갈지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스스로 세워야 하는데 이때, 3C & 4P 분석을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. 3C는 C로 시작하는 세 가지즉 Consumer(고객), Company(자사), Competitor(경쟁사를 살펴보는 것이고, 4P는 P로 시작하는 네 가지즉 Place(시장), Product(제품), Price(가격), Promotion(판매 촉진 전략을 살펴보는 것입니다물론 마케팅 기법은 상당히 복잡하지만단지 이 일곱 가지 분야를 생각해 보는 것 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

 

예를 들어서 나의 현재 고객은 어떤 사람들인지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지금 우리 서비스에 만족하고 있는지불만 사항은 무엇인지 등등여기서 시작해서 지금은 내 고객이 아니지만 내 고객이 될 수 있는 잠재적인 고객은 누구인지어디에 있는지 등등 내가 할 수 있는 질문을 모두 던져 보고 답을 찾는 것입니다그러다 내가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부분은 필요하면 설문조사도 하고 그러다 보면 현상이 좀 더 정확히 보이기 시작합니다그 모음을 Implication(함의이것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이라고 부릅니다

 

그 함의를 모으고 추리고 나면 그 다음으로는 그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뭔가 되어져야 할 것이 보이기 시작하는데그것을 Application(적용점이라고 합니다그렇게 7개 분야에 함의를 끌어내고 적용점을 찾으면 그걸 앞으로 장단기로 나누어 어떻게 실행해 나갈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이때 틈새시장의 기회와 나만의 강점을 부각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특히 더 신경써야합니다.

 

이런 툴이 없이 늘 하듯이 사업을 생각하면 눈에 보이는 것내가 잘 하고 관심이 많은 부분만 신경 쓰기 쉬운데실패는 항상 내가 약한 부분을 통해서 오는 법입니다따라서 이런 툴을 사용해서 시야를 넓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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